티스토리 뷰

프로그래밍/JavaScript

기본 데이터 조작하기

푸르른강물을먹이를찾아어슬렁거리는연어처럼 2020. 2. 11. 23:10

1. 객체란

1) '데이터를 조작하기 위해 여러 기능을 가진' 고기능의 그릇

2) 객체 생성

  • new 연산자

    • 객체를 인스턴스화 하는데 사용하는 연산자

      //new 연산자를 이용한 초기화
      var 변수명 = new 객체명([인수, ...]);
      // 프로퍼티/메소드의 호출
      변수명.프로퍼티명 [= 설정값];
      변수명.메소드명([인수 [,...]]);
    • 객체 리터럴

      var empty = {}; //프로퍼티가 없는 빈 객체
      var point = { x: 0, y: 0}; // 두 개의 프로퍼티 x,y를 정의한다.
      var point2 = { x:point.x, y=point.y+1 }; // 프로퍼티를 수식 값으로 정의
      var book = {
              "main title" : "JavaScript",  //프로퍼티 이름은 공백과
              'sub-title': "Master", // 하이픈을 포함할 수 있다.
              "for":"all audiences" // 예약어인 for도 인용부호를 둘러싸서 문자열 리터럴로 사용가능.
              };
      
      //참고코드 - JavaScript the Definite Guide(145p)
    • Object.create()

      var o1 = Object.create({x:1, y:2}); //o1은 x,y 프로퍼티를 상속받음.
      var o2 = Object.create(null); //o2에는 프로퍼티와 메서드가 없다.
    • 내장형 객체

      • 주요 내장형 객체 목록

        • (Global) - JavaScript의 기본 기능에 접근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
        • Object - 모든 객체의 모형이 되는 기능을 제공
        • Array - 배열을 조작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
        • Map / WeakMap(ES2015) - 키 / 값으로 이루어진 연상 배열을 조작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
        • Set / WeakSet(ES2015) - 고유한 값의 집합을 관리 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
        • String - 문자열을 조작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
        • Boolean - 참 / 거짓 값을 조작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
        • Number - 숫자를 조작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
        • Function - 함수를 조작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
        • Symbol(ES2015) - 심벌을 조작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
        • Math - 수치 연산을 실행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
        • Date - 날짜를 조작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
        • RegExp - 정규 표현에 관한 기능을 제공
        • Error / XxxxxError - 에러 정보를 관리
        • Proxy(ES2015) - 객체의 동작을 커스터마이즈하는 수단을 제공
        • Promise(ES2015) - 비동기 처리를 구현하기 위한 수단을 제공
      • 기본 데이터 형에서는 new 연산자를 사용하지 않는다

        • 가능은 하다.

          var str = new String('안녕하세요!');
        • 사용하지 말아야 할 이유 예시

          var flag = new Boolean(false);
          //원래는 [var flag = false;] 라고 써야 한다.
          
          if(flag){
              console.log('flag는 true입니다!');
          } //결과 : flag는 true입니다!
          • JavaScript가 null 이외의 객체를 true로 간주한다는 이유로 발생하는 문제
          • 따라서 기본 데이터형을 new 연산자를 이용하여 인스턴스화 하는 것은 원칙적으로 피하는 것이 좋음
        • 래퍼 객체

          • 내장형 객체들 중에서 특별히 기본형인 문자열, 숫자, 논리값을 취급하기 위한 객체
          • '단순히 값에 불과한 기본형의 데이터를 포장(래핑)'해 객체로서의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객체

2. 기본 데이터를 취급하기 위한 객체

1) String 객체

2) 숫자 조작하기 - Number rorcp

3) 심벌 작성하기 - Symbol 객체

4) 기본적인 숫자 연산 실행하기 - Math 객체

3. 값의 집합을 처리 / 조작하기 - Array / Map / Set 객체

1) 배열 조작하기 - Array 객체

2) 연상 배열 조작하기 - Map 객체

3) 중복되지 않는 값의 집합 조작하기 - Set 객체(ES2015)

4. 날짜 / 시간 데이터 조작하기 - Data 객체

5. 정규 표헌으로 문자 조작하기 - RegExp 객체

6. 모든 객체의 모형 - Object 객체

  • 모든 객체의 기본 객체이다

7. JavaScript 프로그램에서 자주 이용하는 기능 제공하기 - Global 객체

'프로그래밍 > JavaScript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객체 지향 구문  (0) 2020.02.11
함수  (0) 2020.02.11
기본적인 작성법 익히기  (0) 2020.02.06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Total
Today
Yesterday
링크
«   2024/04   »
1 2 3 4 5 6
7 8 9 10 11 12 13
14 15 16 17 18 19 20
21 22 23 24 25 26 27
28 29 30
글 보관함